캄보디아 국제결혼 혼인신고 서류부터 절차까지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 영사확인 절차까지

calender-image
2026-2-11
clock-image
5 min read
Blog Hero  Image

안녕하세요. 이민행정사 유진킴입니다.
오늘은 캄보디아 혼인 신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캄보디아는 캄보디아에서 먼저 선혼인 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하시는 절차는 총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서류 준비, 두 번째는 준비하신 서류를 가지고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의 영사 확인을 받는 과정, 세 번째는 현지 혼인 신고 절차 진행입니다.

캄보디아 혼인신고 첫 번째, 서류 준비

첫 번째 서류 준비 단계에서는 한국인 배우자는 총 다섯 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고, 캄보디아 배우자는 총 네 가지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한국인 배우자가 준비하시는 서류
👉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범죄경력회보서, 소득금액 관련 서류 이렇게 네 가지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건강검진 관련 서류는 캄보디아 현지에 가셔서 지정 병원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캄보디아 배우자의 준비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출생증명서, 미혼증명서, 건강진단서로 총 네 가지입니다. 배우자분 서류는 현지에서 혼인 신고하실 때 챙기시면 됩니다.


한국 배우자분 준비 서류 중 소득 금액을 입증하는 서류를 준비하는 것을 조금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나머지는 비교적 간단하게 준비하실 수 있는 서류들입니다.
소득이 2,500불 이상 증빙되어야 하다 보니 이 부분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준비를 잘 하시면 충분히가능합니다.

Blog Image

캄보디아 혼인신고 두 번째,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 영사확인 절차|번역공증·영사인증

그 이후에는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의 인증을 받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다소 복잡하며 총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는 준비하신 서류의 번역 공증을 받는 것이고,
2️⃣ 두 번째는 재외동포청에 방문하여 영사 인증을 받는 과정입니다.
3️⃣ 마지막으로 캄보디아 대사관에 방문하여 캄보디아 대사관 영사 확인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공증 절차 등이 포함되어 있어 진행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캄보디아 혼인신고와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국제결혼비자 해외 신청 서비스 바로 가기

캄보디아 혼인신고 세 번째, 현지 혼인신고 절차

여기까지 준비를 마치셨다면 서류를 지참하여 마지막 단계인 캄보디아 현지 혼인 신고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현지 혼인 신고 절차는 총 네 단계로 나뉘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첫 번째는 캄보디아에 있는 한국 대사관 방문입니다.
한국에서 주한 캄보디아 대사관의 인증을 받은 서류를 챙겨 대사관에 방문하시고 혼인 적격 진술서 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해당 서류를 발급받으셔야 다음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 단계는 캄보디아 외교부 방문입니다.
대사관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포함한 모든 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되며, 인터뷰 과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배우자분과 함께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세 번째는 캄보디아 내무부 방문입니다.
외교부에 제출하셨던 서류를 그대로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되며, 이 과정에서도 인터뷰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인터뷰 과정에서 질문이 많은 편이므로 원만한 진행을 위해 사전 준비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마지막으로 배우자분을 관할하는 지방 관청에서 혼인 신고를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혼인 신고가 완료되면 결혼증명서가 발급되며, 이로써 캄보디아 현지 혼인 신고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캄보디아 혼인 신고를 마치신 후에는 캄보디아에 있는 대사관을 통해 한국 혼인 신고까지 접수하고 귀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F6 결혼비자를 신청하여 배우자분을 초청하시면 됩니다.
F6 결혼비자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F6 결혼비자 서비스 바로 가기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