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출입국 이용 현실은
안녕하세요. 이민행정사 유진킴입니다.
오늘은 출입국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출입국을 방문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할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관할 출입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가까운 곳이라고 해서 체류지를 관할하는 출입국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무 곳이나 출입국을 방문하셨다가, 관할이 아니라는 이유로 다른 곳으로 다시 가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출입국을 방문하실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셔야 할 것은 관할 출입국 여부입니다.
관할 출입국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검색창에 ‘출입국외국인청’을 검색하시면 되고,
그래도 정확하지 않다고 느껴지시면 1345로 전화하셔서 주소지를 말씀하시고 관할 출입국을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두 번째는 예약입니다. 출입국 업무 중 예약 없이 가능한 업무도 일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업무는 사전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따라서 예약을 반드시 잊지 말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준비물을 철저히 챙기는 것입니다. 준비가 부족할 경우 다시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 F-4 사증발급 확인서
✔ 유효한 여권 원본 및 사본 (6개월 이내)
✔ 표준규격 사진 (3.5x4.5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 체류지 입증 서류
✔ 본인 명의: 임대차계약서 또는 부동산 등기부등본
✔ 타인 제공: (거주 숙소 제공 확인서 + 숙소 제공인의 주민등록증 사본 + 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 기본증명서 1부
✔ 제적등본 1부
✔ 여권을 지참하여 주민센터 또는 구청에서 발급 가능시
✔ 시민권 증서 사본 (앞, 뒷면 모두)
✔ 통합신청서
✔ 외국인 직업 신고서
✔ 한글병기 신청서 (거소증에 한글 이름 표기)
✔ 비취업서약서
주의사항으로는, 기본증명서와 제적등본을 준비할 때 발급받는 과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과거 주소지나 주민등록번호를 기억하지 못하시는 경우, 서류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문 행정사를 통해 거소증신청 전과정을 한꺼번에 도움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거소증 발급까지 소요 기간은 약 4주 내외로 예상됩니다.
거소등록번호가 나오면 거소증 발급 전이라도 출국이 가능하며,(거소등록번호 확인 방법 : 1345에 연락 후 본인확인)
여권을 지참하여 주민센터 방문 후, 국내거소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