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 비자 연장 전 필수 체크리스트 총정리

F4 비자·거소증 연장 방법과 준비 서류는

calender-image
2026-02-17
clock-image
5 min read
Blog Hero  Image

안녕하세요. 이민행정사 유진킴입니다.
오늘은 F4 비자 거소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 비자 연장을 하러 가실 때 반드시 기억하셔야 하는 세 가지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세 가지는 첫 번째 연장 신청을 하는 시기, 두 번째 여권 갱신 여부, 세 번째 비자 연장 방법입니다.

F4 비자 연장 신청 가능 시기와 주의사항은

실제로 F4 비자 연장은 체류 만료 4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주소지로 우편 통지서를 받으시게 되는데, 이때 바로 연장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을 미루다가 기간이 지나 연장을 하지 못하시면 다시 처음부터 F4 비자를 신청하셔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Blog Image

F4 비자 연장 전 필수 확인 사항, 여권 갱신 여부

비자 연장 신청 전 여권을 새로 발급받으셨거나,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새로 발급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여권 번호가 바뀌었다는 것'을 꼭 미리 등록하셔야 합니다.
보통 F4 비자를 두 번에서 세 번 정도 갱신하신 분들은 여권 유효기간이 거의 끝나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에서 연장 신청을 하시면 여권에 남아 있는 기간만큼만 비자 기간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권 기간이 1년 남아 있다면 비자를 3년 받을 수 있어도 1년만 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비자 연장 전에 여권을 먼저 갱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정보 변경은 여권 발급일로부터 45일 이내에 하셔야 하며, 이를 미루다 보면 비자 연장 신청이 지연되거나 과태료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정보 변경 신청은 출입국을 예약 방문하신 경우 비자 연장과 함께 처리도 가능하고, 방문 없이 별도로 처리하실 경우 팩스나 민원으로도 가능합니다.

F4 비자·거소증 연장 방법과 준비 서류


F4 비자와 거소증 연장은 아래 두 가지 방법 모두 가능합니다.

1️⃣온라인 접수
간편하게는 온라인 신청을 많이 하며, 하이코리아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출입국 사무소 예약 후 방문
방문 신청은 출입국 사무소에서 가능하며, 방문 예약이 필수입니다.

🔖‍필요 서류

필요 서류는 여권, 외국인등록증, 신청서, 체류지 확인 서류이며 개인별 상황에 따라 추가 보완 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으로 연장을 하려면 예약이 필요한데, 급하게 진행하시려다 보면 예약이 꽉 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해외에서 F4 비자 연장을 위해 입국하시는 분들도 미리 예약이 가능하니 예약을 하고 한국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새 여권으로 변경되지 않으신 분들은 전자민원으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간단합니다.

F4 비자는 비교적 연장이 쉬운 비자입니다. 신청하시는 분들이 재외동포이기 때문에 별도의 자격 심사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안내드린 세 가지, 연장 시기, 여권 갱신 여부, 신청 방법만 잘 체크하시면 F4 비자 연장을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F4 거소증 발급 서비스 바로가기

more contents